티스토리 뷰

반응형

1. 드론 전망

드론이라고 하면, 지금은 단순한 오락의 범위를 크게 넘어, 영화의 촬영이나 물류 배달, 위험한 장소의 점검, 또는 안전 관리나 경비 등, 매우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드론의 활용 범위는 앞으로도 점점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드론이 활약하고 있는 업계 분야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농업, 임업

  • 농약, 비료, 씨부리기 등 드론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단시간에 광범위한 임야에 활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임업에서는 삼림 조사나 묘목의 운반, 수산업에서는 수중 드론을 이용한 먹이 주사나 망어의 지원, 또는 점검 조사 등으로 드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2) 건축, 토목

  • 드론은 건축 분야에와 시공 부분에서도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교량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이나 지상에서 높은 건물을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에서 상공에서 확인을 할 수 있어 필요로 하는 부분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설계, 측량, 공사물량 산출, 거리 계산 활용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3) 물류

  • 우리가 가장 기대하고 있는 물류산업에도 적용이 되는데요. 택배, 배달음식 등 드론이 활용될 것이라는 뉴스를 종종 접하셨을 텐데요. 비용 절감, 빠른 배송 그리고 탄소 배출 저감 등 장점이 많지만 변화만큼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을 것입니다.

4) 경비, 방범

  • 각종 시설의 정기 순회나 수상한 사람의 감시 검지 등의 용도가 있습니다. 사람이 볼 수 없는 사각지대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영상녹화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건물을 경계 감시할 수 있습니다.

2. 드론 자격증 종류와 취득 방법

250g 이상의 드론을 조종할 경우 반드시 드론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1종부터 4종까지 있으며, 자격 종에 따라 드론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1) 1종 고위험 무인 비행장치

- 무인 동력 비행장치 최대 이륙중량 25kg 초과,
연료 중량을 제외한 자체중량 150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

2) 2종 중위험 무인 비행장치

- 최대 이륙중량 7kg 초과 ~ 25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

 

3) 3종 저위험 무인 비행장치

- 최대 이륙중량 2kg 초과 ~ 7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

 

4) 4종 저위험 무인 비행장치

- 최대 이륙중량 2kg 초과 ~ 7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

 

 

1) 4종 자격증 추천

농업, 물류 등 직업으로 드론을 활용하지 않을 경우 굳이 자격증이 필요 없습니다.
우리가 보통 취미로 사용할 드론은 2kg 미만이기 때문에 별도 자격증이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4종을 추천하는 이유는 별도의 실기시험 없이 교육을 듣기만 해도 취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TS한국교통안전공단 배움터 접속 → 수강신청 →과정 안내 →기타 교육 →무인 동력 비행장치 4종 온라인 교육을 신청해서 수강하신 후, 최종평가를 봐야 합니다. 총첨 70점 이상이면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겁니다.

실기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취득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3. 입문용 드론 추천

자, 그럼 드론 자격증도 취득했으니 꿈을 펼치러 바다와 산으로 가야죠.

가성비 드론으로 매빅 미니와 매빅 에어를 추천합니다.

장점으로는 휴대성이 용이하고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담고 싶은 풍경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는 55만 원 ~ 130만 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매빅 미니를 사용했었는데도 웬만한 바람에도 운용이 가능하고

영상이 깔끔하게 녹화되어 큰 만족하고 있답니다.

 

 

4. 마무리

 

취미생활로 드론을 즐기고 싶으신 분은 굳이 자격증이 필요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드론 비행금지 구역들이 있습니다. 비행장 근처, 야간비행금지 등 관련해서는 다음에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드론을 전문적으로 운용하고 직업으로 삼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1종 자격증을 취득하셔야겠죠?

드론 비즈니스는 지난 몇 년 동안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큰 발전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매일 많은 기업과 사업자가 무인 항공기를 활용한 비즈니스에 진입할 의욕을 보이고 있습니다. 규모와 분야에 따라서는 개인으로 비즈니스로 할 수 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개인에게도 큰 비즈니스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새롭게 드론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싶다!라고 하는 사람은, 우선은 조종 기술을 늘리는 것으로 시작합시다. 그 후, 자신이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싶은 영역의 지식을 익혀가는 것이 효율적인 스텝 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드론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독학에서는 어렵다, 매우 불안」이라고 하는 분에게는, 드론 학원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