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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의 의미 보도자료는 해당기관 언론사(담당기자)에 사업개요 및 정책내용을 제공하는 자료로 뉴스로서의 가치가 있어야 하며 수용자와 밀접한 연관성을 지녀야 한다.

 

 

보도자료 종류

 

구 분  내 용
스트레이트형 · 시의성 있는 뉴스 전달을 목적으로 기자의 의견은 일절 배제된 채 사실에 근거한 뉴스다.
· 역삼각형 형식으로 뉴스핵심을 앞쪽에 배치한다.
기획기사 · 어떤 문제에 대한 배경, 분석 및 전망 등을 이해하기 쉽도록 해설한 기사나 트렌드 등을 중심으로 분석된 기사를 뜻한다.
· 정삼각형 형식으로 기승전결 형태로 문장을 전개한다
인터뷰 · 특정한 사안에 대해 개인이나 집단의 의견을 기술한다.
특집기사 · 자동차, 조선, 공기업, NGO 등 특정 영역을 집중 조명하거나 미담, 읽을거리 등으로 구성된 기사다.
기고 · 해당기관의 정책적 입장을 설득력 있게 드러내는 의견형 기사다

 

보도자료 전개방식

 

구 분  내 용
역삼각형 구조 · 세계적인 미국뉴스통신사인 AP통신이 개발한 기사구조다.
· 두괄식 형식으로 뉴스의 중요한 핵심이 서두에 요약된다.
삼각형 구조 · 도입부에서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점차 긴장감을 상승시키다 마지막에 결정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 주로 여행기사, 미담기사, 해설기사, 칼럼 등 읽을거리 기사나 자신의 주장을 쓴 의견기사에서 사용된다. 
혼합형 · 피라미드와 역피라미드를 합친 형태로 요약문을 먼저 제시하고 본문을 피라미드형으로 이끌어가는 형태이다.
다이아몬드형 · 맨 처음 도입부를 제시한 뒤 중요사실을 중간에, 추가정보를 뒤에 놓이게 하는 형식이다.

 

보도자료 작성방법

 

▶ 헤드라인(표제, 제목)

—언제나 현재형으로 쓰며 가능한 한 문장으로 짧게 쓴다.

—기사내용의 요약이며,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제목이 두드러지는 보도자료가 눈에 띈다.

—주요 현안을 제목에 넣는다.

 

▶ 부제목

—제목을 보완해 기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다.

 

▶ 리드(요약)

 

—기사를 소개하는 역할로 기자나 독자를 본문으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호기심을 자극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바디(본문)

 

—가급적 간결한 문장을 사용한다(두 줄 규칙).

—사실은 정확하게 쓰되 다른 보도자료와 차별적이어야 한다.

—전문용어, 약어, 영문 이니셜은 피하고 일반인이 알기 쉽도록 작성한다.

—사실에 근거한 요점 위주로 5 W1 H(6하 원칙)에 의거하여 구성한다.

 

▶ 기타

—보도자료에는 제공처를 밝히고 추가 문의나 취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락처를 표기한다.

 

보도자료작성 시 유의사항

 

▶ 제목은 최대한 독자의 눈을 끌 수 있는 것으로 정하라.

—제목에서 채택 여부와 기사의 방향을 결정한다.

 

▶ 첫 문장에서 승부를 보라.

—하루에도 수십 개의 보도자료를 접하는 기자들은 보도자료를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읽을 수 없다.

 

▶ 결론부터 이야기하라.

—역삼각형 형식으로 첫 문장에 결론을 얘기하고 중요 내용 제시 후 뒷받침을 설명하는 내용, 사례 등으로 구성하면 된다.

 

▶ 인용문을 만들어라.

—마지막 문단에는 해당 관계자의 인용문을 삽입하여 전체 내용을 요악하며 전망, 계획에 대한 내용을 담아라.

 

▶ 문장을 길게 늘어뜨리지 마라.

—문장이 길어지면 강조하려는 메시지가 흐려지고 오해를 불러일으켜보도의 취지가 흐려질 수 있다. 때로는 읽기 번거로워 기사화를 포기하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단락을 구분하라.

— 하나의 보도자료는 평균 5~6개 문단으로 구성된다. 문단이 끝나면 1줄을 띄운 후 다음 문단으로 넘어간다.

 

▶ A4 1장으로 요약하라.

—신문 Top기사도 평균 800자 수준이므로 자료를 A4 1장에 모든 내용을 정리, 기자들이 읽기 편리하게 배려해라. 부연 설명이나 추가자료는 첨부자료 형태로 뒤에 붙인다.

 

 

기고문 작성방법

 

▶ 제목은 핵심을 찌르는 요약된 언어로 정리

—짧을수록 좋으며 기사 본문 내용을 한 문장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 서론은 이야기나 사례 등 읽히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트렌드나 이야기로 시작해 딱딱하지 않고 쉽게 읽힐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 핵심내용은 3~7번째 문단에 배치

—하고자 하는 내용은 3~5 문단에 배치하는 것이 가독성을 높인다.

 

▶ 설득력 있는 어조를 담자

—사회의 주요 이슈나 현안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글이므로 시안을 넓은 관점에서 바라보는 안목과 나름의 대책을 설득력 있게 표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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